2020-08-23

故 박원순 시장의 생전 메모 .......




<김민웅 교수 페북>
고(故) 박원순 시장의 자취 2
또 하나의 유물 사진을 얻게 되어, 처음 올렸던 글에 1번이 붙었다. <비통한 자들을 위한 정치학>의 어느 페이지에 박시장이 직접 쓴 메모와 책에 불인 메모지이다.  

그가 평소 무엇을 고뇌하면서 지냈는지, 그 내면의 일기라고 할 몇자이다. 우리는 도대체 누구를 잃어버린 것일까? 이렇게 그냥 지내도 되는 걸까?

먹먹해진다. 

(1) 왼쪽 페이지 메모지 내용

   1. 내가 고소한 사람들에 대해 
      모두 취하하겠다.
      기소되어 재판받고서는 
      그들에게 용서를 재판부에 탄원
   사실 큰 고통, 상처를 입었다.
   
   2. 그러나 오늘 극단의 정치상황을 
      보면서 나는 결심
   그렇지 않으면 어찌 이 분열
   갈등을 치유할 것인가!
   
   3. 이것이 내 운명!
   *경상도이면서 호남인의 고통
   *KS – 진보의 편  (**KS 경기, 서울대 출신을 뜻하는 듯/기득권 세력이 아닌)
   *변호사 – 노동자, 약자
   *어찌하겠는가

   4. 호소한다
   - 우리의 대화 공간
     넓히자.

   5. 서울시부터
      진보 – 보수  대화마당
      나를 (판독 어려움)

(2) 오른 쪽 페이지 책 메모

    “나는 그들을 용서할 수 있을까?
     나의 아들을 음해하고 내 아내를 욕했던 그들을
     나는 용서할 수 있을까?”

(3) 오른 쪽 페이지 메모지

   *나에게 강력한 카리스마 가지라는 
    요구가 있다.
   외유내강- 없는 것도 아니다.
   내 인생은 사실 결단으로 
   가득차있다.
 그러나 공공선, 배려, 타협, 존중.....
     그러나 나의 장점, 내 삶.

  더구나 그것은 시대정신!
  그것이 분열과 대립 극복하고 
  우리가 하나 되는 길
  한편의 추장이 아니라 모두의 지도자

(4) 오른 쪽 하단 메모지

   우리에게도 (판독 어려움) 있을까?
   우리에게도 서로 용서할 수 있는 
   용기가 있을까?

   ....이 끝없는 갈등의 행렬 멈추자
   언제?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