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이 내년부터 2개의 터미널로 운영됩니다.
Q1. 인천국제공항이 확장한다고?
A1. 2001년 인천국제공항이 개항했지만, 사실 인천국제공항은 단계적으로 건설하는게 이미 그 때 수립되어 있었어
그래서 2001년 개항이 1단계, 2단계에서 활주로 증설 및 탑승동을 늘렸고, 이번이 3단계 확장이야,
이번에는 활주로는 안늘리고 여객터미널을 하나 더 짓고, 제2여객터미널까지 연결하는 도로 및 철도를 놓는 것이 주요 확장 내용이야
이번에는 활주로는 안늘리고 여객터미널을 하나 더 짓고, 제2여객터미널까지 연결하는 도로 및 철도를 놓는 것이 주요 확장 내용이야
Q2. 근데 왜 확장하는 거야?
A2. 다른 교통시설처럼 공항도 용량이라는 것이 있어,
인천국제공항 2단계 사업까지 완료한 인천국제공항은 연간 5,400만명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을 가지고 있지.
그런데 작년 인천국제공항은 5,700만명이 이용해서 포화상태라고 할 수 있어
인천국제공항 2단계 사업까지 완료한 인천국제공항은 연간 5,400만명을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을 가지고 있지.
그런데 작년 인천국제공항은 5,700만명이 이용해서 포화상태라고 할 수 있어
Q3. 그럼 활주로는 늘리지 않아도 되는 건가?
A3. 사실 공항은 시설이 복잡해서, 여객처리(터미널)만이 아니라, 화물처리, 계류장(비행기가 터미널에 접해서 승객 및 화물을 싣는 곳), 활주로 등의 용량도 중요하지, 다만, 활주로는 지금 현재 있는 세개의 활주로로도 처리 가능하기 때문에 활주로 확장은 4단계 확장에서 이뤄질 거야
Q4. 4단계 확장을 한다고? 그럼 얼마나 더 확장하는거야?
A4. 계획상으로는 최종단계 확장까지 5단계로 계획되어 있어, 아마 항공수요 예측이 맞는다면 별 탈없이 5단계 확장까지 치뤄질거야
공항 확장이라는게 한두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서, 3단계 확장이 오픈을 준비 중인 지금, 4단계 설계가 시작되었지.
4단계 확장은 제2터미널의 확장 및 활주로 한개 추가하는 게 주요 확장 내용이야, 최종단계에서는 활주로 한개 더 추가(총 5개 활주로가 되는거야)와 3터미널 건설로 연간 여객처리 1억명을 처리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Q5. 그럼 제2여객터미널 오픈은 언제야?
A5. 평창 동계올림픽 이전에 오픈할 것으로 예상되고, 정확한 오픈일은 아직 미정이야 좀 더 당겨져서 올해 안에 오픈할 수도 있어, 현재 터미널의 건설은 거의 완료되었고, 시운전을 통해서 혹시라도 발생할 문제점을 미리 예방하고 있는 단계야
Q6. 제2터미널 오픈하면 뭐가 바뀌는 건데?
A6. 이 질문이 아마 이 글의 핵심이 아닐까 싶어. 김포국제공항은 국내선, 국제선 청사로 나뉘어 운영하지만,
인천국제공항은 1, 2터미널 모두 국제선이라 항공사를 배분해서 운영을 해.
2터미널로 옮겨가는 항공사는 대한항공하고 대한항공이 속한 항공동맹체(스카이팀) 중 델타, 에어프랑스, KLM이 옮겨가기로 했어
기존의 항공사는 계속 1터미널에서 수속을 하니까 내가 이용할 항공사와 터미널을 미리미리 파악해야해
Q7. 그래? 그럼 터미널 잘못 알고 가면 비행기 못타는 거야?
A7. 그렇지는 않아 인천공항공사에서는 터미널을 잘못 찾은 승객들을 위해 셔틀버스 등의 운영을 계획하고 있어.
다만, 1터미널 하고 2터미널이 떨어져 있어서 버스로 20여분이 더 소요된다는 걸 감안해야 해.
공항에 타이트하게 도착했는데 터미널까지 잘못 내렸다? 그럼 면세점이고 나발이고 똥줄타게 될거야 그러니 미리미리 혼동하지 말고 잘 가야해
Q8. 나는 주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가는 편인데, 그럼 1터미널하고 2터미널 가는 버스가 따로 있는거야?
A8. 현재까지는 대부분의 버스는 T1경유 T2종착으로 운영될거야. 몇몇 노선의 경우 T2경유 T1종착으로 이뤄질거고, 그러니까 버스 타고 졸다가 터미널 넘어가는 일 없도록 해.
철도의 경우는 지금 인천국제공항역은 1터미널이고, 한정거장 연장되서 2터미널이 생겨. 아마 안내방송이나 역명도 바뀌지 않을까 싶어
Q9. 나는 차로 가는데 차로 갈 때도 1터미널 거친 다음 가면 되는거야?
A9.. 요샌 뭐 내비가 워낙 잘 알려주니까 내비 키면 친절하게 알려줄거긴 한데 ㅎㅎ
영종대교에서 접근할 경우 영종대교를 막 건너고 나면, 금산IC 지난 다음 공항입구Jct가 나와 여기서 그냥 쭉 가면 1터미널이고, 2터미널로 가고 싶으면 연결로로 빠져 나가면 돼
인천대교에서 올 때는 영업소 지나고 영종IC를 지나고 나면 공항신도시Jct가 나오는데 여기서 쭉 가면 2터미널로 갈 수 있고 여기서 빠져나오면 1터미널로 가게 되는 거지
Q10. 그럼 제2여객터미널 이용할 때 1터미널하고 달라지는 건 없어? 현재 터미널 처럼 똑같이 이용하면 되나?
A10. 2터미널은 1터미널하고 거의 대동소이 하다고 보면 돼. 출발할 때는 3층으로 가고, 도착해서는 1층으로 오고
근데 달라지는 것은 2터미널에는 버스터미널을 만들었어.
현재 1터미널에선 귀국후 터미널 나오자마자 커브사이드에 버스가 정차하고 거기서 버스를 잡고 집으로 갔다면, 2터미널에선 지하1층에 있는 버스터미널로 이동해서 타야해
그리고 승용차로 올 때 1터미널의 경우 장기주차장이 터미널에서 가까워서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였는데, 2터미널은 장기주차장이 터미널에서 멀고, 보도로 갈 수 없어서 셔틀버스를 꼭 타야만 해. 승용차로 올 때는 이 점을 감안해서 시간을 잡고 오는 게 좋을 거야
Q11. ㅇㅇ 고마워 근데 인천공항공사는 왜 이런걸 아직 홍보 안하고 있는거야?
A11. 내말이.... 진작에 하고 있어도 혼란스러울텐데 왜 아직 안하고 있는지 모르겠어. 어쨌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싶고, 더 궁금한거 있으면 댓글로 물어봐 아는 한도내에서 알려줄께.
..
댓글 없음 :
댓글 쓰기